1. [참가 신청]
참가하실 분께서는 아래 ‘댓글란’에 이름과 일터를 써 주시기 바랍니다.
2. 받는 자료
발표 자료집 : 인쇄비 일부분을 받습니다. (약 5천원)
* 회원이 아니더라도, 학회 발표장에 오셔서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.
우리말 교육 현장에 몸담고 계신 여러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.
주제 | 어휘 교육의 올바른 길을 찾아서
날짜 | 2016. 12. 10.(토)
장소 | 건국대학교 산학협동관 223호
등록 | (13:00-13:20)
개회 | (13:20-13:30)
개회사 | 권순긍 (우리말교육현장학회장, 세명대)
1부 기조 발표 (13:30~14:40)
주제 : 어휘 능력의 발달 조사
발표자 : 신명선 (인하대학교)
* 어휘를 그저 낱말을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휘 능력을 어떻게 발달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로 시작한 다. 어휘는 주로 문맥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교육과 표현하기 위한 교육으로 나뉘는데 그 어휘 능력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다룬 발표이다.
2부 정기 총회 (14:40~15:10)
3부 분과 발표와 토론 (15:10~18:00)
발표① : 토박이말 갈배움 까닭과 수 찾기 (순우리말 교육 이유와 방법 연구)
발표자 : 이창수(경남 신진초등학교)
* 어휘 교육에 빼놓지 않아야 할 것은 우리 토박이말에 대한 교육이다. 토박이말 배움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, 초등학교 토박이말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토박이말 교육을 이야기 한다.
발표② : 어휘 교육의 실태와 과제
발표자 : 교육과정위원회 (우리말교육연구소)
* 그동안의 어휘교육 관련 논문을 검토하고 그 동안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어휘 교육 관점을 분석하고 어휘 수업 사례를 통해 어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바를 제시하려 한다.
발표③ : 학교에서의 어휘교육방법 -품사와 단어의 형성을 중심으로-
발표자 : 전지향(경기 동두천중앙고등학교)
* 학생들이 지루하고 어렵게 생각하는 문법수업을 품사와 단어의 형성 단원을 예시로 하여 어떻게 하면 좀 더 재미있고 의미 있게 원리를 발견하여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살펴본다.
발표④ :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어휘 교육과 어휘력
발표자 : 김명광 (대구대학교)
* 외국인 학습자들 위한 어휘 교수 학습의 시간적 제약성, 수용 어휘와 표현 어휘의 학습 차이, 그리고 다양한 어휘 오류의 유형 등 이들을 위한 어휘 교육의 전반적인 특성을 살펴본다. 아울러 한국어 교사들이 외국인 학습자의 어휘력을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어휘 발달 지표 측정 방법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.
발표⑤ : 지역아동센터에서 낱말교육을 부려 쓴 사회복지 프로그램 사례
발표자 : 한경순 (전북 따숨지역아동센터)
* 사회복지기관에서 어린이들의 어휘 교육과 인성 교육을 함께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진행한 사례를 나누고자 한다.
* 이번 발표회에서는 분과발표를 분반하지 않고 진행합니다.
참가하시는 선생님은 초, 중, 고, 외국인 한국어교육, 학교 밖 분과 발표를 모두 들으실 수 있습니다.